정보/건강정보

정력의 상징! 장어의 효능 및 주의사항

노루아부지 2022. 3. 27. 16:53

이제 여름이 되었습니다.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더울 거라고 예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복날 음식을 이야기할 때 삼계탕과 더불어 장어가 손꼽히는데 장어는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

장어(長魚, eel)는 조기어강 뱀장어목(Anguilliformes)에 속하는 민물고기들을 통칭하는 이름입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먹게 되는 장어의 종류는 크게 4가지(뱀장어, 갯장어, 붕장어, 먹장어)로 나뉩니다.

 

 

뱀장어(민물장어)란?

 

뱀장어는 민물장어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민물장어를 말할 때 풍천 장어가 손꼽히는데, 풍천 장어의 풍천(風川)은 지명이 아니라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점이라고 합니다.

뱀장어는 민물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바다로 가서 산란을 하고 돌아온다고 하는데, 바로 이곳(풍천)을 통해 민물장어가 강으로 돌아옵니다.

사실 우리가 먹는 뱀장어는 대부분 양식한 장어인데요 바다에서 부화해 강어귀에 이를 때쯤에는 아직 작은 치어인데 이 치어를 잡아 성체가 되기까지 7개월가량 양식한 뒤 식재료로 씁니다.

 

갯장어란?

 

갯장어는 조선시대에 저술된 "자산어보"에서 견아려(犬牙鱺)라고 쓰고, 속명을 개장어(介長魚)라고 했다고 합니다. 한문에서 알 수 있듯이 이름의 '갯'은 갯벌이 아닌 개에서 따온 말로, 장어 중에서도 특히 이빨이 날카롭고 잘 물어서 개를 연상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본에서는 "하모"라고 부르며, 국내에서도 일본어 이름인 "하모"로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붕장어란?

 

붕장어는 번식할 때를 제외하면 쭉 민물에서 생활하는 뱀장어와는 달리 바다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에 시중에서 "바다장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나고"라는 일본식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먹장어란?

 

먹장어는 다른 이름으로 곰장어/꼼장어라고 불립니다. 곰장어는 굉장히 이상하게 생겼는데요 그래서인지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몸에 정소와 난소가 모두 있어 성장하면서 암컷이나 수컷으로 변하며, 때로는 자웅동체가 되기도 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곰장어는 90% 이상이 수입품인데, 부산이 곰장어 구이의 명소가 된 것도 사실 이 곰장어 수입 때문이라고 합니다.

장어의 효능

기력 보충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알려진 장어는 고단백 식품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 E 등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두루 함유되어 있어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력에 도움

 

장어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효능이 바로 정력입니다. 장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의 흐름을 활발하게 해주어 정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 함유량은 100g당 1,000mg라고 합니다.

또한 장어에는 뮤신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 또한 스태미나 증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건강에 도움

 

동의보감에는 "장어는 오장 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해주고 선전 산후의 허약함과 약한 자궁을 보강해 준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장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면역력 증강과 더불어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난소기능을 활성화하여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생성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에 따라 생리통, 생리불순 등을 예방 및 완화해 주고 여성의 원기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장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A가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눈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장어에 다량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의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이 혈관의 수축 및 이완 작용을 향상시켜 혈액 순환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장보호

 

장어의 단백질 성분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B와 미네랄, 철분 등의 다양한 영양소는 소화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두뇌건강

 

장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DHA,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노화 방지

 

장어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성분 등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

 

장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장어에는 비타민E와 레티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화장품의 원료로 쓰일 만큼 피부에 좋은 성분들입니다.

장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장어 피에는 이크티오헤모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날로 먹으면 설사와 구역질, 심하게는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전문 요리사의 손질을 거친 뒤 먹어야 합니다.

장어 쓸개 즙을 소주에 타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 금물입니다.

장어 쓸개 즙에 지방을 소화하고 콜레스테롤을 배설해 소화 흡수를 돕는 "담즙"이 잘 배출되도록 돕는 이담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히려 쉽게 부패할 위험이 있고, 장어 피에는 독성 물질이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loading